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속도로에서 손놓고 달릴 수 있다고? 자율주행차 시대 열린다 봐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2. 20:18

    >


    미래에는 운전자가 직접 운전을 하지 않아도 스스로 달리는 자율주행차를 탈 것으로 기대됩니다."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 이에 맞지 않는 규제 내용을 미래 자동차 시대에 맞게 혁신하고 자율주행차 주행조사도 계속하고 있습니다.자율주행차 시험주행을 위해 시내를 집으로 옮긴 듯한 자율주행 조사도시 K-City도 조성했다고 합니다. 미래 자율주행차 시대를 위해 정부가 혁신한 규제란 무엇인지, 새롭게 조성된 자율주행 조사 도시는 어디인지 알아봤습니다.


    위클리공감 홈페이지에서 원문기사 보러가기


    >


    이 11월 21개, 경기 화성시 송산면 korea교통 안전 공단 자동차 안전 조사원 주행 고무토쟈은에서는 종종 비가 내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차량이 쉼 없이 달리고 성능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차 검토를 위해 새로 조성된 자율주행 검토도시(K-City)에는 마치 시내 한 곳을 이곳으로 옮긴 것처럼 상가, 교차로, 신호등 등이 설치돼 있습니다. K시티는 개발단계의 자율주행차를 다양한 환경과 조건을 검토하기 위해 조성된 곳입니다. 이번에 조성되는 K시티는 국내 최대 규모로 올해 안에 완공하는 방안입니다. 지난해 11월 버스 전용 차선을 포함한 편도 4차로와 반대편 차로 1차로로 구성된 1km길이의 자동차 전용 도로, 가로수 길과 회전 교차로, 신호등 없는 교차점 등이 설치되었습니다.평행 주차와 직각 주차는 물론 주차 타워 진입까지 검토할 수 있습니다만. 아울러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과 과속방지턱까지 갖춘 시설로 다양한 검토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케이시티는 종합상황실에서 모니터링하면서 다양한 검토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장을 찾았을 때 1단계 공사는 정말 거의 마무리 단계에서 이미 자율 주행 차 고무 토이 부분적으로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


    현장에서 만난 민경찬 자율주행 연구팀의 책입니다.연구원은 "마치 실제 도시처럼 만들어져 다양한 점검이 가능하다"며 "민간까지 개방해 무인차 기술의 발전을 지원할 예정입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2022년 케이 시티 2단계 공사가 끝나면 눈이나 비가 오거나, 악천후나 전파가 교란하는 정세까지 점검이 가능합니다. 또 2026년에는 시속 250km까지 주행이 가능한 코속 주는 행동과 포장되지 않은 정세까지 점검할 수 있게 됩니다.현재 자율주행차는 예상 가능한 여러 시나리오별 정세에 따른 대응 정세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다만 주행 현장은 매우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경우도 많은 것입니다만. 이러한 복잡한 정세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유사한 현장을 만들고 반복적인 점검을 통해 해결책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현장에서 자율주행차에 동승해, 여러가지 정세별 주행을 실시하면, 무인차 시대가 목전에 다가오고 있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있는 연구원이 수동으로 이동하던 차에 70km에서 차량 속도를 입력하고 핸들에서 손을 떼자 자율 주행이 자연스럽게 시작됐다. 단순한 이동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정세에 의한 주행도 행해졌습니다. 우선 앞차선에 다른 차량이 끼어들기 일쑤였지만 자율주행차는 이를 감지하고 안전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속도를 조절했습니다. 자동차 발전 로드맵에 따르면 2년 후의 2020년에는 운전자가 동승한 고속 도로, 자율 주행 시대가 열릴 것으로 보여지닌깐요 다닌다. 현재 연구에서는 이러한 조건부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속도로 하이패스 등 다양한 정세를 가족 전체의 점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여러 가지 정세 변화에 전체 반응할 정도는 되지 못하였으나, 이는 단순히 자동차 기술의 발전뿐 아니라 도로 등 기타 인프라의 발전은 함께 가야 한다는 게 연구원들의 설명입니다. 일반인들이 상상하듯 운전석에 운전자 없이 위치만 입력하면 목적지까지 데려다 주는 자율주행차의 등장까지는 아직 많은 시간이 걸린다고 봐야 합니다. 앞으로 도래할 자율주행차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행정부는 규제폐지 로드맵을 구축했습니다. 이 하나하나 달 8개 국정 현안 점검 회의에서 논의, 확정된 '자율 주행 자동차 분야에 선제적인 규제 개혁 로드맵'은 자율 주행 차의 발전 단계를 고려하고 4대 영역에 대해서 규제에 대해서 30개를 발굴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운전자의 개념을 사람에서 시스템으로 확대해 안전한 자율주행차 제작과 안정적 주행을 위한 안전기준을 만들고, 의문이 생기면 민형사 책입니다. 소재를 재정립해, 그 외 보험 규정을 정비해, 자율 운전에 필요한 영상 정보·물건 위치 정보의 수집·활용을 허용하는 이야기가 다소 있습니다. 규제개혁 로드맵에는 기존 규제개혁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신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규제접근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업계의 건의를 받아 개별 규제를 발굴하고 폐지하는 기존 방식은 시급하고 시급한 문제 해결에 효과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은 신산업의 융복합적 성장 생태계에 대한 고려가 미흡하고 문제가 불거지면서 규제 폐지를 위한 법령 정비까지 상당히 간간이 걸려 선제 대응이 어려운 것이 단점입니다. 선제적 규제폐지 로드맵은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신산업 신기술의 전개를 미리 내다보고 향후 규제 이슈를 발굴해 문제가 불거지기 전에 선제적으로 정비하겠다는 것입니다.


    >


    특히 2년 후에 다가온 고속 도로, 자율 주행을 준비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가 단기 계획에서 만들어지고 바로 시행되는 방안이다. 우선, 교통 규칙 상 운전자의 생각이 자율 운전 차량에 맞게 바変わ니다. 현행 도로교통법은 사람에 의한 운전을 기본 전제로 교통에 필요한 각종 의무사항 등을 규정하고 있지만, 이를 사람 대신 시스템이 주행하는 상황에 대비해 관련 규정을 개정한다. 또, 자율 운전에 합치하는 시스템 관리 의무가 신설됩니다. 현행 자동차 검사 의무, 정비 불량차 운전 금지 의무 등 자동차 관리 의무에는 자율주행차에 부합하는 의무사항이 불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운행자의 관리 소홀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비해 자율주행 시스템 관리를 의무화할 계획입니다.이미 기술적으로 상당 부분 완성된 자동 주차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래의 드라이버 이석시에 "정지 상태 유지 의무"로서 자율 주행 기능을 활용한 자율 주차가 어려웠습니다만. 도로교통법을 운전자 이석시 '교통문제 방지 조치 의무' 등으로 개정하여 운전자 이석시에도 자율 주차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율주행 중 운전 제어권이 시스템에서 사람으로 전환되는 상황에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제어권 전환 규정도 마련했습니다. 지금까지는 자율주행 시스템이 주요 주행을 다소 받고 긴급 상황에서 운전자에게 운전제어권이 전환되는 조건부 자율주행 단계 관련 기준이 없었는데요. 이를 개선하고 시스템과 운전자 간 제어권 전환 기준을 마련한다.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제작되도록 자동차 및 부품 기준도 마련한다. 자율주행차를 개발할 때 자발적으로 안전성을 확보하도록 권고하는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업계에 제시하는 방안이다. 자동차보험제도 역시 개정한다. 종래는, 교통 트러블시의 손해배상 책임에 대비한 자동차 보유자의 보험 가입이 의무화 되고 있었습니다만, 나쁘지 않고 자동운전중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보험제도가 불분명한 상태가 됩니다. 신속한 피해자 구제, 해외 선진사례 등을 고려해 보험제도를 개선하고 필요하면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을 개정한다. 자율주행 중 물건의 위치정보처리가 원활해지도록 정보를 수집·활용하는 것을 인정하고, 영상정보도 주행에 필요한 범위 내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율주행기술 개발촉진을 위해 도로지의 정밀지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보안성 심의에 의해 도로 토지 정밀 맵의 활용이 가능해지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한다. 국가는 변화하는 자동차 시장에 대비하여 혁신해야 할 규제를 발굴하고 개정함으로써 미래를 대비하고 있습니다. 2년 후 고속 도로, 자율 주행 차 운행을 앞두고 다양한 시 나쁘지 않고 리오를 맞는 대처 방법을 연구하기 위한 자율 주행 자동차의 주행 연구 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미래 자동차 시장에 대비해서 단계적으로 착실히 준비해서 나쁘지 않다면 자동차 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


    >


    >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