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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송가인의 엄마는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1. 24. 22:36

    이융 선의 남도인 문학>송 카인의 어머니는 왜 무당이 되었는지 등록:2019년 7월 10일 오후 1:11/수정:2019년 7월 11일 오전 6:2710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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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인주 공산면에서 진도면에 송순단, 현재 대표적인 진도 식김굿의 연행자이다. 트로트 가수 송가인의 어머니로 잘 알려져 있다. 첫 958년 진도군 지산면 길 은리 고기를 고장)에 송 병수와 욕무승의 장녀로 태어난다. 위에는 형 송지근, 아래에는 두 여인의 동상과 한 명의 남동상이 있었다. 어머니는 과인주 공산면에서 아버지를 따라 진도로 유랑생활을 온 어린 소녀였다. 사당패와 인협률이 인협률을 따라왔겠지만 구체적인 상황을 알기 어렵다. 아들을 낳지 못해 집에서 쫓겨났다고도 할 수 있지. 진도에 온 지 얼마 안 되어 아버지가 돌아가셨다. 어린 딸만 홀로 되었다. 참, 고지인 박종필의 양녀로 들어갔다. 호적에 박금순이 돼 있는 이유다. 지산면 소재지 고장면 장택의 하녀로 들어갔다. 그동안 잘 보였는지 중매를 해줬다. 고향 출신인 송 씨와 결혼했다. 큰아들을 낳고 과인서의 딸 송순단을 낳았다. 이후 여금순은 진도 제사에 뛰어들게 된다. 세월이 흐른 큰딸 송순단도 한 의식에 들어간다. 남도의 목욕국 가계가 시어머니로부터 며느리로 내려오는 세습 당골의 전통을 갖고 있는 것과는 좀 달라 보인다. 그러나 진도의 유명했던 당골 이완순이 신하가 된 강신계 무당이자 전통적인 이씨 세습탕이었던 sound를 전제로 하면 송순단의 어머니 여금순도 우연한 무당이었다. 과인 기둥에서 연결된 어떤 경력이 있지 않나. 송승단은 말 그대로 가난한 시절을 보냈다. 동상을 돌보는 게 주된 임무였다. 7살 연하의 동상에서 3명을 어렸던 저에 업고 키웠다. 장녀의 임무였다. 돌봐야 했던 동상을 업고 학교에 다니기도 했다. 쵸은이에키, 결국 국민 학교의 3학년 첫학기 때 학교를 그만두었다. 형태를 베어서 소를 먹이고 산속으로 가서 우초를 먹이는 것은 하나의 주요 화과였다. 15세가 되는 해, 목포에서 가정부의 삶에 뀌다. 어머니의 무업을 이어받으려 했던 것일까. 대대로 가정부로 일하게 되다니. 대대로 하녀 생활, 어머니의 수지"sound"와 외눈박이 봉사의 아버지 15세에서 시작된 하녀 생활은 18세까지 이어진다. 목포의 한 내과 의사 집입니다. 가정부 생활 도중 어머니가 바다에 빠져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듣고 귀향할 것이다. 원창계라는 곳. 영산강과 서남연해를 마당으로 삼아 살아온 사람들이라면 밀물과 썰물, 즉 조금과 사리 때를 놓쳐도 계산할 수 있다. 갯벌의 특징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어머니도 비슷한 분이었다. 과인주는 물론 진도의 흔한 갯벌이 삶의 터전은 아니었다. 그런데 무슨 일이 하나 있었을까. 정말 신기했다. 조개잡이(조개잡이)로 물바다를 이루며 조개잡이를 할 수 없었던 일. 운명이 그 쪽이었다고는 하나 실로 어이가 없었다. 젊은 와인이 가정부로 일한 돈을 모아 장례를 치렀다. 형은 서울에서 노동을 하고 있었고 아버지도 똑같이 생존해 있었지만 장례를 치를 형편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어린 동상을 데리고 살아가는 길도 멀어졌다. 애꾸눈 봉사활동 하시는 아버지는 매일 술만 마시고... 아버지 하나뿐인 자원봉사자란 말인가. 눈을 팔아 너희를 살아도 너희를 팔아 눈을 산더미처럼 쌓으면 어쩌나. 심청전의 심학규가 절규하며 노래한 음악가를 떠올린다. 송승당은 역시 다른 심청이었는지 모른다. 살아온 이야기를 어찌 구설로 다할 수 있겠는가. 과인도 송승단의 집과 담을 함께 쓰는 이웃집에서 태어났다. 외눈 봉사 송승단의 아버지와 당골의 어머니에 대한 기억은 이제 어렴풋하다. 과인의 큰어머니 여금순은 평생 무업동의 선두이자 사돈이다. 송승당(송 순단)이 19세가 되는 해, 오빠가 칼국수 집에서 하고 있어서 거처를 정할 수 있었다. 방직 공장에 들어가서 매일 야근을 할 것이다. 우리의 '언니'와 '누과인'들이 경제 부흥을 위해 재봉틀을 돌리던 시절이다. 그러나 고향에 남겨둔 동상이 믿기지 않아 고향으로 가거나 다시 서울로 돌아오는 생활을 반복할 것이다. 애증의 세월이다...결혼식도 없이 혼인 이어 화롄의 대나무"sound"를 신으로서 받아들이고 종업원이 고향 진도에 갈 집안 일을 맡던 시절 21세의 표준이었다. 옆에 놀러 가서 앵무새의 토지의 28세의 독신 남성의 조용환 씨와 눈이 마주친 결혼할 것이다. 결혼식도 없는 결혼 시댁에 갔을 뿐 결혼이라고 했지만 곧 서울에서 칼국수 집을 하던 형이 연탄가스 중독으로 사망할 것이다. 식물인간 상태로 보름 정도 버티다 운명을 맞았다. 혼자여서 간병 하나 못했다 공돌이 형과 공순이 형이 산업발전기 과인라를 하나로 세운 모래알 같은 존재 아니었을까. 가슴팍에 못을 박는 원망으로 남았다. 그뿐만이 아니었다. 제1글자를 낳은 것에 뇌막염에 걸렸다. 시댁에서는 병원보다는 굿을 하라고 졸랐다. 송승단은 병원에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후 송승단이 무업의 길을 걷게 되는 것과는 상반된 애니메이션이다. 끝내 병원에 갈 수 없었다. 조기과에서 얼마 지나지 않아 아이가 죽었다. 어머니와 오빠에 이은 죽음 Sound, 아이를 가슴속 깊이 파묻었다. 아이 죽 sound로 시댁과의 잡음이 커졌다. 한 사람, 과인과 일 년 남짓 남의 집 작은방에서 살았다. 힘든 시절 가슴에 묻힌 원한이 그랬는지 이른바 영적인 꿈을 꾸기 시작할 것이다. 앓기 시작한 신열은 감당하기 힘들 정도가 되었다. 귀신에 홀렸다고도 하고, 꿈꿨다고도 하는 이른바 영이 온 것이다. 아내 sound에게는 신을 갈라놓기 위한 처방전을 요구할 것이다. 그러나 인신을 떼어내기는커녕 증상은 더 심해졌다. 점쟁이와 살기 싫다는 남편의 강력한 반대가 이어졌다. 남편과 영적인 신 중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결국 주위 보살들의 도움을 받아 신하의 의식을 치를 작정이다. 굿을 주선한 오보살을 첫째 신모로 모신다.팔공산에서 받은 신선노트, 송승당은 무엇을 쓰고 있는가, 신을 받기 위해 찾아간 곳이 대구 팔공산. 갓바위는 1가지 소원을 풀어 줘라는 바위에서 이름과 " 인 "이 있다. 흰동가리, 흰동가리, 꿩산이라고도 한다. 통해 있었지만, 신라 이후 왕이 제사를 지내던 오악 가운데 하인이기도 하다. 그런 영험이 많은 산으로 기도를 올렸기 때문일까. 팔공산에서 돌아오는 길에 신선에게 노트를 받는 꿈을 꾼다. 지금은 무당공부를 열심히 하라는 뜻으로 해석한다. 진도로 돌아가 신을 모시다 엄마, 오빠, 시댁, 명두 등등. 전체의 불운에 울었던 사람들, 가슴에 대못처럼 박혀 있는 예를 들어 정상적인 생애를 보낸 사람들이 아니다. 어린 과인이 수어 제1글자를 명두 신으로 모신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조금 과인중이지만 대나무 sound의 행렬이 이어진다. 어린 시절 업고 기른 동상이 교통문화재로 죽은 것이다. 외눈 봉사 아버지의 죽음 sound까지 더해져 화련의 죽음 sound가 연속된 귀추다. 어머니를 비운에 잃은 어린 소녀가장이 견딜 수 없는 꽃이다. 현몽을 통해 영이라는 소문이 과대해지기 시작하고 찾는 손님이 늘어나기 시작할 것이다. 법사와 강신을 모아 굿을 시작한다. 진도 싯김굿의 조수였던 이완순의 문하생으로 들어간다. 사제지간으로 맺어진 두 당골은 서로 굿을 주선하고 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해 과인이 된다. 송순단에 오보살이 강신계의 신모라면 이완순은 세습무계의 신모다. 이완순도 한내림굿을 받아 강신무와 세습무를 병행한 사람으로 계보적인 비일비재하다. 왕성한 학습 의욕과 능력 때문에 우왕좌왕하던 세습무의 세례 의식을 완벽하게 소화한다. 이후 이완순 씨가 지병으로 급사했다. 자연히 이완순의 간덩이가 된다. 이후 왕성한 활동으로 진도는 세금굿의 대표주자로 우뚝 서게 된다. 뒤돌아보다.송승단이 팔공산에서 받은 신선들의 노트에는 무엇을 기록해 가고 있는가. 그 공책은 지금 얼마나 차 있을까? 현재 딸 조은심이 송가인이라는 이름으로 하나약트로트계의 여왕이 됐다. 음악을 들으려고 그녀의 연주 때문에 나이 1회와 표는 매진될 것. 송승단의 남은 생애 팔공산에서 받은 노트에 무엇을 기록할 것인지 끊임없이 상고하기를 바란다. 이어진 대나무 sound를 힘차게 밟아 하나가 되어 진도의 대표적인 뼈가 되었고 송가인은 트로트계의 여왕이 되었다. 그 때문이다. 함께 사는 이웃들, 하루 46명씩 자살하고 나 간다 이 왕국을 치유하는 국가 무당인 국민 가수로서 길이 남기를 바란다. 거울처럼 보이지 않는가. 우리의 어린 시절 갱수에 들어온 돌담 아래 작은 농어촌 땅에 태어난 수많은 대나무 sound를 견뎌내고 살아온 너희와 과인, 우리의 행로들. 돌담 아래 이름도 빛도 없이 피고 지는 들꽃을 사랑했듯이 지금은 송씨 부자를 바라보는 사람들에게 그 사랑, 기꺼이 과인할 수 있게.남도인문학칩 송승당이 무당이 된 이유에 대해 힘겨운 하나령의 대나무, sound들이 송승당을 무당으로 몰았다, sound를 이야기했는데 내 논고에서 밝힌 몇 가지를 부언해 두자. 송승단이 겪은 가족들의 잇따른 대나무 sound와 시댁의 뒤죽박죽 신병이라는 빙의 역시 퇴행장치를 통해 현실에 대한 대응 계획으로 구현되었다고 볼 수 있다. 유년시절 유연한 문화경험이었을 무당의 학습과 함께 이 대나무 sound들은 점차 송승단에게 현실적인 부담감과 감정적 퇴행을 부추긴 것으로 보인다. 어머니의 익사는 주정뱅이에 한쪽 눈의 봉사였던 아버지의 가면으로 그 암울한 현참으로 다시 복귀하는 동기가 됐다. 심지어 매형이 있던 sound에도 불구하고 수년간 가정부로 저축한 과부 자금을 통해 어머니의 장례를 치르는 현실은 이를 여실히 증명하고도 남는다. 결국 이 상황은 어떤 식으로든 집에 대한 책임 있는 역할을 강요받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현실 타개의 일환으로 선택하던 강신무(신을 받아 무굿을 하는 무당) 입무가 진도 무권의 변화를 가져온다. 이완순을 통해 세습 없이 다시 입무하는 과정을 거치며 무당의 형세가 변화할 것이다. 세습무에서 강신무로 변화하는 시대 흐름과는 대조적이다. 감정적인 안정을 되찾기 위한 노력을 거듭해 왔다. 더 이상 강신업으로 도망갈 이유가 없어져 버린 것이다. 이는 세습계열의 세례구 연행만을 충실히 이행하는 결과를 설명할 수 있는 단서가 된다. 특히 세례 의식이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 현실이 중요하다. 송승단의 감정적인 가을 겨울과 연결돼 과인타과 인기 때문이다. 개인의 강신적 투사를 승화하며 사회적 욕망을 추구하는 단계로 과인했다고 과인했을까. 영적인 개인의 상속지분을 통해 진도사회의 사회적 상속지분을 확대해 지나친 것이라고나 할까. 지금 딸 송가인이 가수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니 개인에게는 사회적 욕망의 충족이지만 사회적으로는 죽음의 sound를 넘어 하나가 돼 성공한 모델이라는 점에서 우리 사회에 대한 피드백의 질과 대중 향유의 폭을 기대 이상으로 넓힐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연구에<이융 성,'도서 지면 무속의 변화에 대한 연구-무당 송승단과 진도 지면을 한 카웅데우에-','남도 민속 연구', 2004>외<이융 성,'구술 진도 민속 sound악사(〃)', 이소 북한, 2004> 있으므로 참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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